금융소비자보호내부통제기준 및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제정

금융소비자보호내부통제기준 및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제정

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라 라이나금융서비스는 2021년 9월 24일 아래와 같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과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을 제정하고 그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게시합니다.

1.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제정

제정, 시행일: 2021년 9월 24일

구성 및 주요 내용: 총 9장 31조로 구성

  • 제1장 총칙
  • 제2장 업무의 분장 및 조직구조
  • 제3장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운영 조직 및 인력
  • 제4장 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 및 절차
  • 제5장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·조치 및 평가
  • 제6장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수행자의 교육수준 또는 자격
  • 제7장 업무수행에 대한 보상체계 및 책임확보 방안
  • 제8장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의 제정·변경 절차
  • 제9장 고령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, 재산상 피해 방지

2.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제정

제정, 시행일: 2021년 9월 24일

구성 및 주요 내용: 총 9장 17조로 구성

  • 제1장 총칙
  • 제2장 금융소비자의 권리 및 안내
  • 제3장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운영을 위한 조직·인력
  • 제4장 민원·분쟁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 및 전자정보처리시스템 구축
  • 제5장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·조치 및 평가
  • 제6장 민원·분쟁 대응 관련 교육·훈련
  • 제7장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제정·변경 절차
  • 제8장 금융소비자의 권리행사에 대한 대응
  • 제9장 계약 체결 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점검 및 관련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